기술정보자료실
친환경 자동차 기술! 우리가 선도합니다.

자동차 미세먼지 줄이기 민·관 협의체 발족

 

▷ 환경부, 전문가, 시민단체, 자동차업계 등 2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친환경 교통환경정책 협의회 12월 27일 발족

▷ 민·관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여 '경유차 미세먼지 감축 이행안(로드맵)' 등 주요 정책계획 수립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민·관 정책 협의체인 '친환경교통정책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구성하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12월 27일 오후 발족식을 개최했다.

협의회는 환경부 정책 담당자, 자동차 학계 및 시민단체 관계자 등 27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홍혜란 에너지시민연대 사무총장과 김법정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이 공동으로 위원장을 맡았다.

이날 발족식에는 박천규 환경부 차관, 협의회 위원, 전문가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협의회 위원 위촉식 이후 제1회 정기회의를 개최하여 전문가 주제발표를 듣고 경유차 미세먼지 감축 대책의 주요 정책현안 및 협의회 운영방향 등을 논의했다.

전문수 한국교통대 교수는 '클린디젤 정책에 대한 평가' 주제발표에서 "클린디젤이라는 용어는 유로5 기준 적용 차량부터 불려 졌으나,실제 도로 상에서 미세먼지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이 휘발유차에 비해 상당히 높게 배출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자동차사들의 배출가스 조작사례들을 고려할 때 사실상 '클린(Clean)'으로 보기 어렵다"라면서, "휘발유차와 동등한 수준으로 배출가스 관리 및 임의조작에 대한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클린디젤: 대기오염물질을 하이브리드자동차나 천연가스자동차와 유사한 수준으로 배출하는 저공해 경유자동차(친환경자동차법 제2조제8호)

유로5: 유럽연합에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적용한 자동차 배출가스 허용기준으로  1km 당 미세먼지(PM10) 0.005g, 질소산화물(NOx) 0.18g 등을 준수해야 함

이어서 박지영 한국교통연구원 박사는 '친환경자동차 보급 동향'이란 주제발표에서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은 환경규제 강화와 온실가스 감축노력에 따라 친환경차 중심으로 전환 중이며, 전기·수소자동차 점유율이 2030년까지 20% 내외로 성장하고, 이후 자율주행기술과 융합하여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라며, "우리나라의 경우 버스, 트럭 등 중대형 상용자동차의 친환경차로의 전환이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이번 협의회는 앞으로 1년 동안 친환경차, 제작차, 운행차, 교통수요관리 등으로 구성된 4개 전문분과별로 자동차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해외 우수정책 사례, 사회적 쟁점 등을 파악하고, 예상되는 국민 애로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책추진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2015년부터 운영하던 자동차 제작사와의 상설 협의체는 협의회 체계의 일부로 포함되어 운영된다.

김법정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자동차 미세먼지 대책은 국민생활과 밀접하고, 이해 관계자가 많기 때문에 어떠한 방식으로 국민의 어렵고 힘든 점을 최소화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얻어 내는가가 중요하다"라면서,  

"2019년 상반기 중으로 공개할 예정인 '경유차 미세먼지 감축 이행안(로드맵)' 등 여러 정책계획을 협의회와 함께 수립하여 실효성 높은 정책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4 환경부(공동-참고)액화석유가스법 등 미세먼지 관련 3법 개정 의결 file 관리자 2019.03.21 3
43 환경부(설명)비도로용 노후건설기계에 대한 저공해화 사업으로 엔진교체 사업을 시행 중이며, 지원대상 확대 등 현안 사항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추진할 예정임[TV조선 2019.3.17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3.21 4
42 환경부(보도자료)미세먼지 감축 위해 전국 운행차 배출가스 특별단속 file 관리자 2019.03.18 6
41 환경부(설명자료) LPG 연료사용 제한 완화로 수송 부문 미세먼지 감축 기대 [MBN 2019.3.13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3.15 10
40 환경부(설명자료)배출가스 2~4등급차량의 분류에 만전을 기하고 있음 [한국경제 2019.3.8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3.11 10
39 환경부((설명)오염물질 다(多)배출차량(5등급)의 운행제한 시행과 저공해조치 지원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음[중앙일보 2019.2.20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2.25 16
38 환경부(공동-설명)공공기관 보유 경유차 재 유통에 대한 대책 마련 중[JTBC 2019.2.19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2.25 17
37 환경부(설명-합동)미세먼지 핵심 배출원에 대해 고농도시 비상저감대책과 함께 상시 저감대책을 추진 중[JTBC 2019.2.22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2.25 14
36 환경부(보도자료)환경부, 2019년 친환경자동차 보급정책 설명회 개최 file 관리자 2019.01.18 103
35 환경부(설명자료)정부는 미세먼지 2차 생성까지 고려한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이미 수립하여 추진 중 [조선일보 2019.1.16.일자 보도(사설)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1.17 75
34 환경부(보도자료)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전국시행 앞두고 실무자 준비철저 file 관리자 2019.01.17 72
33 환경부(설명자료)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공회전 차량 단속 [한국경제ㆍ한겨레 2019.1.15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1.17 63
32 환경부(설명자료)미세먼지와 건강피해 저감을 위해 경유차 감축 적극 추진[이투데이, 아시아경제 2019.1.10.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1.17 67
» 환경부(보도자료)자동차 미세먼지 줄이기 민·관 협의체 발족 file 관리자 2019.01.10 22
30 환경부(보도자료)경유철도차량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신설 file 관리자 2019.01.10 26
29 환경부(보도자료)LPG 1톤 트럭 구매하면 최대 565만원 혜택 file 관리자 2018.12.26 42
28 환경부(보도자료)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으로 미세먼지 2천여 톤 감축 file 관리자 2018.12.13 43
27 한국자동차공학회 친환경자동차기술개발사업단 성과발표회 발표자료 file 관리자 2018.11.16 106
26 환경부(보도자료) (공동) 고농도 미세먼지에 총력 대응하겠습니다. file 관리자 2018.11.08 71
25 환경부(보도자료) 오염물질 측정값 조작 요구 등 금지 대기법 입법 예고 file 관리자 2018.09.17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