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현황
친환경 자동차 기술! 우리가 선도합니다.
과제명 PMㆍNOx 저감시스템 및 핵심요소기술 개발 
수행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주관), 자동차부품연구원/울산대학교(위탁), 에이치케이엠엔에스/이엔드디/세라컴/크린어스/에코닉스/씨비비/일진복합소재(참여기업) 
연구기간 2016.5. ~ 2021.4. 
추진방식 개별형과제 
추진단계 실용화 

배경

  •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 대책 제2차 기본계획의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운행차(비도로 이동오염원 포함)의 PM과 NOx를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후처리기술의 개발 및 보급이 요망됨

  • PMㆍNOx 동시저감 후처리장치의 정화성능 및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핵심요소기술의 국산화 개발이 필수적임
  • 후처리장치에서 가격 비중이 큰 귀금속 사용량의 감소, 우레아 분사나 믹싱 등 핵심 소재ㆍ요소기술과 시스템 최적화 기술 개발을 통하여 장치의 성능 향상과 가격 경쟁력 제고가 필요함

연구목표

  • DPF 촉매의 활성 향상 및 코팅기법 개발(상용 cDPF 귀금속량의 70~80% 저감)

  • EURO 3 이후 12리터급 대형 디젤차량용 후처리장치 개발 및 시스템 최적화(BPT (Balance Point Temperature) 250℃ 이하, PM 저감율 90% 이상, NOx 저감율 85% 이상, NH3 슬립 10ppm 이하)

연구내용

  • 상용 cDPF 귀금속량의 70~80% 저감 가능한 고활성 촉매 및 코팅기법 개발

  • DPF의 NOx 분해력 극대화 개발(SCR 부하 경감, 환원제 사용량 감소, NH3 슬립 제거용 AOC 배제, 요소부품 최소 및 우레아 사용량 저감)
  • 시스템 레이아웃, 우레아 분사, 믹싱 최적화 기술 개발로 PMㆍNOx 저감성능 극대화 및 내구신뢰성 개선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PMㆍNOx 저감 후처리장치의 고성능, 저가격, 저온고활성, 고내황, 내구성 개선을 위한 핵심 원천기술 확보
  •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 대책 제2차 기본계획의 운행차 배출가스 대책에 활용하여 국가 대기환경 개선에 기여

  • 품질육성을 통한 국내 완성차 및 비도로용 엔진/차량 시장에 진입 및 중국 등 해외 운행차 시장에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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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친화적 보급형 LPG 직접분사(LPDi) 1톤 상용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글로벌탑 터보 직접분사 에탄올 혼합연료 자동차(FFV) 핵심부품 개발 Stage V 대응 0.8L급 비도로용 가솔린 터보 2기통 엔진 후처리시스템 개발 Stage V 기준 대응 36kW급 Off-road용 디젤엔진 및 배기후처리시스템 개발 EURO 5 대응 이륜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미세먼지 및 CO2 저감 글로벌탑 저마모-저탄소 타이어 개발 글로벌탑 저배기·저탄소 자동차 신연소 원천기술 개발 모노리스타입 13인치급 매연여과장치(DPF) 필터 개발 EURO 4 이하 중대형 운행차량용 선택적환원촉매(SCR) 시스템 개발 SCR 담체 클리닝기술 개발 고효율 복합 SCR/AOC 촉매 개발 운행차 정비·점검용 저가형 매연/NOx 분석기 개발 PM·NOx 저감시스템 및 핵심요소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