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현황
친환경 자동차 기술! 우리가 선도합니다.
과제명 SCR 담체 클리닝기술 개발 
수행기관 동아이엔씨(주관), 자동차부품연구원(위탁) 
연구기간 2016.8. ~ 2018.4. 
추진방식 개별형과제 
추진단계 실증화(성과혁신형) 

배경

  • 우레아 고형물, Soot, 엔진오일, 매트 비산 등의 원인에 의해 2~3년(20~30만km) 주행한 상용차량에서 SCR 담체 막힘이 야기되어 출력이 급격히 감소하는 문제가 발생

  • 고가의 SCR 장치의 신품 교체비용 저감을 위하여 EURO 4 이후 운행 디젤차량의 SCR 담체 클리닝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기 상용화된 DPF 클리닝시스템과 마찬가지로 SCR 담체 역시 클리닝기술 개발이 필요함

  • 정상적 촉매 작동을 보장할 수 있는 최적의 SCR 담체 클리닝 공정 및 장비, 성능 검증기술 개발이 요구됨

연구목표

  • SCR 담체의 최적 클리닝 공정 및 전용장비 개발(신품대비 NOx 저감율 80% 이상, 차압성능 90% 이상, 운전 내구성능 50% 이상)

  • 클리닝된 SCR 담체의 성능검증 공정 및 장비 개발

  • 폐 SCR 담체의 재사용 가능/불가 판단기준 개발

연구내용

  • SCR 담체 클리닝의 최적화 공정 및 성능검증 공정 개발(고형 석출물 및 ash 제거기술 개발, 2차 오염방지를 위한 친환경공정 개발, 클리닝된 담체 성능평가 및 검증 기준 수립)

  • 운행차 SCR 담체 클리닝 전용장비 개발(다양한 모델에 적용 가능한 장비 및 전용 프로그램 개발)

  • SCR 클리닝 후 실차량 적용 시험(클리닝 전/후 SCR 특성 파악을 위한 엔진 시험, 배출가스 저감효율 측정)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운행차 SCR 담체 클리닝 전용장비의 상용화

  • SCR 담체 클리닝 장치의 인증 기준 제시

  • SCR 시스템의 재사용을 통한 경제적 비용 감소

  • 양산차 업체 및 정비공장 등에 SCR 클리닝 장비 보급 및 일본 등 수출 확대

 

클리닝.jpg

 

환경친화적 보급형 LPG 직접분사(LPDi) 1톤 상용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글로벌탑 터보 직접분사 에탄올 혼합연료 자동차(FFV) 핵심부품 개발 Stage V 대응 0.8L급 비도로용 가솔린 터보 2기통 엔진 후처리시스템 개발 Stage V 기준 대응 36kW급 Off-road용 디젤엔진 및 배기후처리시스템 개발 EURO 5 대응 이륜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미세먼지 및 CO2 저감 글로벌탑 저마모-저탄소 타이어 개발 글로벌탑 저배기·저탄소 자동차 신연소 원천기술 개발 모노리스타입 13인치급 매연여과장치(DPF) 필터 개발 EURO 4 이하 중대형 운행차량용 선택적환원촉매(SCR) 시스템 개발 SCR 담체 클리닝기술 개발 고효율 복합 SCR/AOC 촉매 개발 운행차 정비·점검용 저가형 매연/NOx 분석기 개발 PM·NOx 저감시스템 및 핵심요소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