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현황
친환경 자동차 기술! 우리가 선도합니다.
과제명 EURO 4 이하 중대형 운행차량용 선택적 환원촉매(SCR) 시스템 개발 
수행기관 에코닉스(주관), 씨비비/국민대학교(위탁), 이알인터내셔널/세라컴(참여기업) 
연구기간 2016.8. ~ 2018.4. 
추진방식 개별형과제 
추진단계 실용화 

배경

  •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 대책 제2차 기본계획의 목표 달성을 위해 운행 디젤차량의 NOx 저감이 요구됨

  • EURO 4 이하 중대형 운행 디젤차량에 SCR 장치만을 추가 장착하여 NOx 저감이 가능한 기술 개발이 요망됨

  • 중대형 운행 디젤차량의 저속 주행특성에 따른 낮은 배기가스 온도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통상의 SCR촉매 대비 저온활성화 기술, 부착공간 협소에 따른 시스템 소형화 기술, 기 장착된 DePM (DOC, p-DPF) 장치에서 유입 가능한 Soot로부터의 SCR장치 오염방지 기술의 개발이 필수적임

연구목표

  • EURO 4 이하 중대형 운행 디젤차량의 NOx 저감률을 EURO 5 배출허용기준 수준으로 향상

  • EURO 4 이하 Only SCR 시스템 개발(NOx 저감률 80% 이상, CO/HC/PM 증가 5% 미만, 연비 저하 5% 미만)

  • 촉매 활성 향상 및 코팅기법 개발로 SCR 촉매의 사용량 30% 이상 경감

  • ND-13 모드 및 ETC 모드에서의 NOx 저감 효율 평가

연구내용

  • 고성능 및 내열성이 우수한 SCR촉매 개발

  • Mixer 및 diffuser 모듈, 캐닝 및 install 모듈 등 요소부품 개발

  • Urea 분사시스템 최적화(촉매흡탈착, 정화효율, 암모니아 슬립, 요소수 소모량 등 최적화)

  • 강제출력제한장치 개발(요소수 미보충시의 출력제한 컨트롤러 개발)

  • 2만km 실차평가를 통한 시스템 검증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EURO 4 이하 운행 디젤차량용 Only SCR 시스템 상용화

  •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자동차 외 모든 산업용 장치(발전기, 농업용 기계, 건설장비, 선박엔진 등)에 활용

  •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 대책 제2차 기본계획의 운행 디젤차량 SCR 부착사업에 활용

 

SCR.jpg

 

환경친화적 보급형 LPG 직접분사(LPDi) 1톤 상용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글로벌탑 터보 직접분사 에탄올 혼합연료 자동차(FFV) 핵심부품 개발 Stage V 대응 0.8L급 비도로용 가솔린 터보 2기통 엔진 후처리시스템 개발 Stage V 기준 대응 36kW급 Off-road용 디젤엔진 및 배기후처리시스템 개발 EURO 5 대응 이륜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미세먼지 및 CO2 저감 글로벌탑 저마모-저탄소 타이어 개발 글로벌탑 저배기·저탄소 자동차 신연소 원천기술 개발 모노리스타입 13인치급 매연여과장치(DPF) 필터 개발 EURO 4 이하 중대형 운행차량용 선택적환원촉매(SCR) 시스템 개발 SCR 담체 클리닝기술 개발 고효율 복합 SCR/AOC 촉매 개발 운행차 정비·점검용 저가형 매연/NOx 분석기 개발 PM·NOx 저감시스템 및 핵심요소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