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현황
친환경 자동차 기술! 우리가 선도합니다.
과제명 모노리스타입 13인치급 매연여과장치(DPF) 필터 개발 
수행기관 세라컴(주관), 자동차부품연구원/수원대학교(위탁) 
연구기간 2016.8. ~ 2021.4. 
추진방식 개별형과제 
추진단계 실증화(성과혁신형) 

배경

  •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 대책 제2차 기본계획의 대형차량용 PMㆍNOx 동시저감장치의 보급과 건설기계/선박의 DPF 부착사업 등에 활용 가능한 대형 DPF담체(필터)의 국산화 개발이 요구됨

  • 국내 기술력 부재로 인하여 대형 DPF 필터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으로 국산화 및 생산 단가 절감을 위한 모노리스타입 필터의 개발이 필수적임

연구목표

  • 지름 13인치 이상의 대형 DPF용 필터 개발(PM 제거율 90% 이상, 셀밀도 200cpsi 이상, A-축 압축강도 5MPa 이상, 열팽창계수(R.T.~800℃) 2*10-6/℃ 이하, 기공율 50% 이상)

  • 내부 기공 구조의 최적화를 통한 배압 특성 개선

  • PM 로딩 시 배압 최적화를 위한 비대칭 필터 구조 연구 및 필터 기술 개발

  • 결정상/성분 분석을 통한 최적 열적 특성 실현

연구내용

  • 대형 차량에 적용 가능한 모노리스타입 대칭형/비대칭형 DPF필터 개발

  • 대형 DPF 제조를 위한 공정 조건 개발

  • DPF 담체 조성 개발

  • 대형 지지체 제조를 위한 압출용 유기물 개발

  • 엔진 동력계를 이용한 필터 성능 및 내구성 평가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대형 차량에 적용 가능한 모노리스타입 대칭형/비대칭형DPF 필터의 국산화

  • 건설기계/선박/비상발전기 등 대형 디젤엔진에 적용 가능한 필터기술 확보
  •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 대책 제2차 기본계획사업의 직접 참여를 통한 사업화

  • 중국 등 신흥국의 자동차 배기가스 저감장치 부착사업에 대응한 DPF필터의 수출 확대

 

필터.jpg

 

환경친화적 보급형 LPG 직접분사(LPDi) 1톤 상용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글로벌탑 터보 직접분사 에탄올 혼합연료 자동차(FFV) 핵심부품 개발 Stage V 대응 0.8L급 비도로용 가솔린 터보 2기통 엔진 후처리시스템 개발 Stage V 기준 대응 36kW급 Off-road용 디젤엔진 및 배기후처리시스템 개발 EURO 5 대응 이륜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미세먼지 및 CO2 저감 글로벌탑 저마모-저탄소 타이어 개발 글로벌탑 저배기·저탄소 자동차 신연소 원천기술 개발 모노리스타입 13인치급 매연여과장치(DPF) 필터 개발 EURO 4 이하 중대형 운행차량용 선택적환원촉매(SCR) 시스템 개발 SCR 담체 클리닝기술 개발 고효율 복합 SCR/AOC 촉매 개발 운행차 정비·점검용 저가형 매연/NOx 분석기 개발 PM·NOx 저감시스템 및 핵심요소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