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현황
친환경 자동차 기술! 우리가 선도합니다.
과제명 미세먼지 및 CO₂ 저감 글로벌탑 저마모-저탄소 타이어 개발 
수행기관 금호타이어(주관), 한국기계연구원/LG화학(위탁) 
연구기간 2016.8. ~ 2021.4. 
추진방식 개별형과제 
추진단계 실증화(성과혁신형) 

배경

  • EU의 타이어 라벨링제도, 타이어마모 규제, 환경부의 미세먼지 종합관리대책에 따른 저마모 친환경타이어의 기술 개발이 요망됨
  • 타이어의 마모성능을 개선하면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일 수 있으며, 타이어 수명의 향상 및 폐타이어 발생량의 감소로 환경 개선에 기여함

  • 타이어는 자동차 연비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자동차의 CO2 감소(연비 향상)를 위해서는 회전저항이 적은 타이어의 개발이 필수적임

연구목표

  • 미세먼지 배출 저감을 위한 타이어 마모성능 35% 향상(내마모성능 UTQG 550 이상)

  • CO2 저감을 위한 초저 구름저항 타이어 개발(회전저항 RRC 6.0kg/tonne 이하, 타이어 라벨링 F등급 대비 회전저항 50% 감소/연비 7.5% 향상)
  • 제동 최고등급 유지를 통한 안전성 확보(제동성능 Wet Grip 1.55 이상)

  • 타이어 소음규제 만족

연구내용

  • 글로벌탑 성능의 승용차용 친환경타이어 개발(고기능 타이어소재인 Solution Styrene Butadiene Rubber 개발, 고연비 구조 및 패턴 최적화 기술 개발, 성능예측 평가법 개발)

  • 타이어 중량 감소 및 유해물질 사용량 최소화(기존 제품 대비 30% 이상 중량 감소, 환경 유해물질(어류독성물질 ZnO)의 사용량 최소화)

  • 실제 도로주행 조건에서의 타이어 마모 미세먼지(브레이크패드 마모 포함) 측정법 개발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글로벌탑 수준의 친환경 타이어 및 소재 상용화

  • 저마모 타이어로 타이어 유래 미세입자 발생량을 감소시켜 환경오염 최소화

  • 타이어 구름저항 개선으로 연비 향상 및 CO2 배출량 감소

  • 타이어 및 브레이크 패드 마모입자 측정법 개발

  • 합성고무 및 친환경 타이어의 EU를 포함한 세계 각국으로의 수출 확대

 

타이어.jpg

환경친화적 보급형 LPG 직접분사(LPDi) 1톤 상용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글로벌탑 터보 직접분사 에탄올 혼합연료 자동차(FFV) 핵심부품 개발 Stage V 대응 0.8L급 비도로용 가솔린 터보 2기통 엔진 후처리시스템 개발 Stage V 기준 대응 36kW급 Off-road용 디젤엔진 및 배기후처리시스템 개발 EURO 5 대응 이륜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미세먼지 및 CO2 저감 글로벌탑 저마모-저탄소 타이어 개발 글로벌탑 저배기·저탄소 자동차 신연소 원천기술 개발 모노리스타입 13인치급 매연여과장치(DPF) 필터 개발 EURO 4 이하 중대형 운행차량용 선택적환원촉매(SCR) 시스템 개발 SCR 담체 클리닝기술 개발 고효율 복합 SCR/AOC 촉매 개발 운행차 정비·점검용 저가형 매연/NOx 분석기 개발 PM·NOx 저감시스템 및 핵심요소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