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현황
친환경 자동차 기술! 우리가 선도합니다.
과제명 EURO 5 대응 이륜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수행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총괄주관), 우창엔지니어링(참여기업)
KR모터스(세세부1주관), 울산대학교(위탁)
대림자동차(세세부2주관), 한양대학교(위탁), 유창정기(참여기업)
한국기계연구원(세세부3주관), 에코프로(참여기업) 
연구기간 2016.8. ~ 2019.4. 
추진방식 통합형과제 
추진단계 실용화 

배경

  • 이륜차는 승용차 대비 5배 이상의 대기오염물질(CO, HC)을 배출하여 생활주변 대기질을 악화시키는 주요요인이며, 국내외 배출허용기준 강화에 대응한 기술개발이 요구됨

  • 국내 이륜차업체는 대만과 일본의 이륜차업체 대비 기술경쟁력이 낮고, 현재의 이륜차 엔진기술인 기화기 방식으로는 EURO 5 차차기 배출허용기준을 대응하기 어려운 실정임

  • 미세먼지와 연비 개선(온실가스 저감)을 위해서는 현행 가솔린 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전자제어방식의 엔진기술을 채용한 고효율/저공해 이륜자동차의 개발이 필수적임

  • 수입 대체 및 수출 확대를 위한 이륜자동차의 기술 경쟁력 확보가 요망됨

연구목표

  • EURO 5 차차기 배출허용기준 만족

  • 전자제어 연료분사시스템을 적용한 110/125/300cc급 이륜차엔진 개발(EURO 5 배출허용기준의 70% 이하 수준, 연비 3% 향상, EURO 3 엔진 대비 출력 동등 이상, 배출가스 보증기간 2만km 이상, 증발가스 저감 1.0g/test 이하)

  • 이륜차용 삼원촉매 배기후처리시스템 개발

연구내용

  • EURO 5 배출허용기준 대응 110/125/300cc급 이륜차 엔진 개발 및 연소 최적화기술 개발(현행 기화기방식에서 전자제어 연료분사방식의 엔진 개발)

  • 금속담체를 사용하는 이륜차용 삼원촉매 및 적용기술 개발

  • 흡기계, 연소계, EFI, EMS, OBD-2 등 핵심부품 개발 및 이륜차 탑재 성능평가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EURO 5 차차기 배출허용기준 대응 이륜차 엔진시스템, 후처리장치 및 핵심부품 상용화

  • 중국/인도 등 신흥국의 저가 엔진 대비 기술 우위 확보
  • 농기계, 산업용(발전용), 해양레포츠 등으로 적용 범위 확대
  • 차차기 배출허용기준 대응 고효율 저배기 이륜차의 상용화를 통한 내수 확대 및 해외시장(동남아 등) 개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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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친화적 보급형 LPG 직접분사(LPDi) 1톤 상용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글로벌탑 터보 직접분사 에탄올 혼합연료 자동차(FFV) 핵심부품 개발 Stage V 대응 0.8L급 비도로용 가솔린 터보 2기통 엔진 후처리시스템 개발 Stage V 기준 대응 36kW급 Off-road용 디젤엔진 및 배기후처리시스템 개발 EURO 5 대응 이륜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미세먼지 및 CO2 저감 글로벌탑 저마모-저탄소 타이어 개발 글로벌탑 저배기·저탄소 자동차 신연소 원천기술 개발 모노리스타입 13인치급 매연여과장치(DPF) 필터 개발 EURO 4 이하 중대형 운행차량용 선택적환원촉매(SCR) 시스템 개발 SCR 담체 클리닝기술 개발 고효율 복합 SCR/AOC 촉매 개발 운행차 정비·점검용 저가형 매연/NOx 분석기 개발 PM·NOx 저감시스템 및 핵심요소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