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현황
친환경 자동차 기술! 우리가 선도합니다.
과제명 Stage V 기준 대응 36kW급 Off-road용 디젤엔진 및 배기후처리시스템 개발 
수행기관 국제종합기계(주관), 한국기계연구원/한양대학교(위탁), 이엔드디/테스크(참여기업) 
연구기간 2016.10. ~ 2019.4. 
추진방식 개별형과제 
추진단계 실증화(성과혁신형) 

배경

  • EU의 Stage Ⅴ 배출허용기준이 2019년부터 적용되며, Stage Ⅳ에 비해 PM 규제가 강화되고, PN (Particle Number) 규제가 신설됨
  • Off-road용 소형 디젤엔진의 Stage V 차기 배출허용기준 대응기술 개발이 요구되며, 배기가스 입자갯수농도(PN) 규제에 대응한 후처리장치 기술개발이 필수적임
  • 아울러, 미국과 한국의 차기 배출허용기준인 Tier-5 규제 대응기술 개발이 요망됨

연구목표

  • Stage V 차기 배출허용기준 만족 36kW급 Off-road용 기계식 디젤엔진 개발(토크라이즈 15% 이상, PTO 성능 25kW)

  • Stage V 차기 배출허용기준 만족 배기후처리시스템(DOC/DPF) 개발(PM 0.015g/kWh, PN 1x1012#/kWh 이하)

  • 기계식 디젤엔진용 배기후처리시스템의 PM 재생기술 개발

  • 차기 Tier-5 배출허용기준 대응기술 확보

연구내용

  • 36kW급 Off-road용 기계식 디젤엔진 개발(NRSC/NRTC/Full Load-Full Speed 시험평가, IPA 내구 8모드로 500시간 연속 내구 평가)
  • 배기후처리시스템 개발(PM 재생성능 향상 DOC/DPF 촉매기술 개발, DPF 재생제어기술 개발)

  • 배기다기관 단열기술 개발(단열커버 개발 및 실차 패키징 제품화)

  • 유럽 Stage V 인증 획득 및 실차 탑재 평가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Stage V 차기 배출허용기준을 만족하는 36kW급 오프로드 엔진 및 후처리장치 상용화

  • 유럽 및 북미의 강화되는 배출허용기준을 만족하는 친환경 트랙터 상용화

  • 해외 농기계 경쟁사 대비 품질/가격 경쟁력 확보를 통한 유럽 및 북미 수출 증대

 

트랙터.jpg

 

환경친화적 보급형 LPG 직접분사(LPDi) 1톤 상용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글로벌탑 터보 직접분사 에탄올 혼합연료 자동차(FFV) 핵심부품 개발 Stage V 대응 0.8L급 비도로용 가솔린 터보 2기통 엔진 후처리시스템 개발 Stage V 기준 대응 36kW급 Off-road용 디젤엔진 및 배기후처리시스템 개발 EURO 5 대응 이륜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미세먼지 및 CO2 저감 글로벌탑 저마모-저탄소 타이어 개발 글로벌탑 저배기·저탄소 자동차 신연소 원천기술 개발 모노리스타입 13인치급 매연여과장치(DPF) 필터 개발 EURO 4 이하 중대형 운행차량용 선택적환원촉매(SCR) 시스템 개발 SCR 담체 클리닝기술 개발 고효율 복합 SCR/AOC 촉매 개발 운행차 정비·점검용 저가형 매연/NOx 분석기 개발 PM·NOx 저감시스템 및 핵심요소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