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현황
친환경 자동차 기술! 우리가 선도합니다.
과제명 Stage V 기준 대응 36kW급 Off-road용 디젤엔진 및 배기후처리시스템 개발 
수행기관 국제종합기계(주관), 한국기계연구원/한양대학교(위탁), 이엔드디/테스크(참여기업) 
연구기간 2016.10. ~ 2019.4. 
추진방식 개별형과제 
추진단계 실증화(성과혁신형) 

배경

  • EU의 Stage Ⅴ 배출허용기준이 2019년부터 적용되며, Stage Ⅳ에 비해 PM 규제가 강화되고, PN (Particle Number) 규제가 신설됨
  • Off-road용 소형 디젤엔진의 Stage V 차기 배출허용기준 대응기술 개발이 요구되며, 배기가스 입자갯수농도(PN) 규제에 대응한 후처리장치 기술개발이 필수적임
  • 아울러, 미국과 한국의 차기 배출허용기준인 Tier-5 규제 대응기술 개발이 요망됨

연구목표

  • Stage V 차기 배출허용기준 만족 36kW급 Off-road용 기계식 디젤엔진 개발(토크라이즈 15% 이상, PTO 성능 25kW)

  • Stage V 차기 배출허용기준 만족 배기후처리시스템(DOC/DPF) 개발(PM 0.015g/kWh, PN 1x1012#/kWh 이하)

  • 기계식 디젤엔진용 배기후처리시스템의 PM 재생기술 개발

  • 차기 Tier-5 배출허용기준 대응기술 확보

연구내용

  • 36kW급 Off-road용 기계식 디젤엔진 개발(NRSC/NRTC/Full Load-Full Speed 시험평가, IPA 내구 8모드로 500시간 연속 내구 평가)
  • 배기후처리시스템 개발(PM 재생성능 향상 DOC/DPF 촉매기술 개발, DPF 재생제어기술 개발)

  • 배기다기관 단열기술 개발(단열커버 개발 및 실차 패키징 제품화)

  • 유럽 Stage V 인증 획득 및 실차 탑재 평가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Stage V 차기 배출허용기준을 만족하는 36kW급 오프로드 엔진 및 후처리장치 상용화

  • 유럽 및 북미의 강화되는 배출허용기준을 만족하는 친환경 트랙터 상용화

  • 해외 농기계 경쟁사 대비 품질/가격 경쟁력 확보를 통한 유럽 및 북미 수출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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