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현황
친환경 자동차 기술! 우리가 선도합니다.
과제명 Stage V 대응 0.8L급 비도로용 가솔린 터보 2기통 엔진 후처리시스템 개발 
수행기관 블루플래닛(총괄주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위탁)
계양정밀(세세부주관), 강원대학교(위탁) 
연구기간 2016.8. ~ 2019.4. 
추진방식 통합형과제 
추진단계 실증화 

배경

  • 디젤엔진의 PMㆍNOx 과다 배출과 고가의 후처리장치에 대응한 대체엔진의 개발이 필요함

  • 비도로차량의 차기 배출허용기준인 Stage V 대응기술의 개발이 필요함

  • 경차용 엔진, 전기자동차의 보조발전기용 RE (Range Extend) 엔진, 소형 트랙터용 엔진, 다목적 4륜 소형차(UTV: Utility Terrain Vehicle, ATV: All Terrain Vehicle)용 엔진 등 다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소형 가솔린엔진 및 후처리시스템의 개발이 요망됨

  • 다운사이징 터보 2기통 가솔린엔진은 디젤엔진 대비 소형∙고성능, 저가격, 유해배출가스의 저감이 가능함

연구목표

  • Stage V 차기 배출허용기준 만족

  • 비도로용 0.8L급 고효율/고성능 가솔린 터보 2기통 엔진 개발(최고출력 50kW, 최대토크 110Nm)

  • 소형 고효율 터보차저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연구내용

  • 비도로용 0.8L급 가솔린 터보 2기통 엔진 및 핵심부품 개발(과급을 통한 엔진 다운사이징)

  • 소형 고효율 터보차저 개발(컴프레서 최고효율 72% 이상, 터빈 최고효율 62% 이상)

  • 터보차저 CFD 해석 및 성능 평가

  • 엔진 내구성 평가 및 실차 탑재 적용성 평가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엔진 다운사이징 효과의 극대화를 통한 연비 및 CO2 개선

  • 고효율/고성능 소형 가솔린엔진 개발로 비도로용 차량에 사용되고 있는 큰 배기량의 가솔린 및 디젤 엔진 대체
  • 소형 트랙터 및 UTV용 엔진 양산 및 중국의 엔진 생산 설비를 활용한 수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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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친화적 보급형 LPG 직접분사(LPDi) 1톤 상용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글로벌탑 터보 직접분사 에탄올 혼합연료 자동차(FFV) 핵심부품 개발 Stage V 대응 0.8L급 비도로용 가솔린 터보 2기통 엔진 후처리시스템 개발 Stage V 기준 대응 36kW급 Off-road용 디젤엔진 및 배기후처리시스템 개발 EURO 5 대응 이륜차용 연료분사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 미세먼지 및 CO2 저감 글로벌탑 저마모-저탄소 타이어 개발 글로벌탑 저배기·저탄소 자동차 신연소 원천기술 개발 모노리스타입 13인치급 매연여과장치(DPF) 필터 개발 EURO 4 이하 중대형 운행차량용 선택적환원촉매(SCR) 시스템 개발 SCR 담체 클리닝기술 개발 고효율 복합 SCR/AOC 촉매 개발 운행차 정비·점검용 저가형 매연/NOx 분석기 개발 PM·NOx 저감시스템 및 핵심요소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