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현황
친환경 자동차 기술! 우리가 선도합니다.
과제명 글로벌탑 터보 직접분사 에탄올 혼합연료 자동차(FFV) 핵심부품 개발 
수행기관 현대자동차(주관), 국민대학교/한양대학교(위탁) 
연구기간 2016.8. ~ 2021.4. 
추진방식 개별형과제 
추진단계 실증화 

배경

  • 탄소중립이자 함산소연료인 바이오에탄올을 가솔린과 혼합 사용하면 온실가스와 유해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고, 자동차 연료의 탈 석유화에 기여 가능함

  • 에탄올 FFV (Flexible Fuel Vehicle)은 가솔린과 에탄올의 혼합율이 바뀌어도 운전이 가능함

  • 북미의 E85 FFV 판매량은 2000년 이후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브라질의 경우 E100 FFV 차량이 90% 이상 판매되고 있음

  • FFV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다운사이징 기술을 적용한 터보 직접분사 FFV엔진 기술의 개발이 요망됨

연구목표

  • LEV 3 차기 배출허용기준 및 PM/PN 규제 만족

  • 1.0L급 터보직접분사 FFV 엔진 및 차량 개발
  • 1.6L급 MPI 엔진 대비 연비 5% 및 엔진 성능 20% 향상
  • 터보차저, 에탄올 센서, 직접분사 연료 인젝터 및 고압펌프 등 핵심부품 개발

연구내용

  • 다운사이징 터보 직접분사 FFV 엔진(1.0L급 3기통 엔진) 및 차량 개발

  • 저속토크 증대용 터보차저 개발

  • 터보 직접분사 FFV 엔진용 연료계 개발(다단분사 대응)

  • 에탄올 연료에 강건한 촉매기술 개발(촉매 귀금속량 최적화)

  • 에탄올 연료 함량에 따른 엔진 연소 해석 및 배출가스 특성 분석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1.0L급 터보 직접분사 FFV 엔진 및 핵심 요소부품 개발, 차량 상용화
  • 바이오에탄올 연료의 국내 보급 시에 최소의 시간으로 대응

  • 바이오에탄올 FFV 엔진 및 핵심부품 산업의 기술 선도

  • 바이오에탄올이 상용화된 북미 및 브라질, 유럽시장 등에 수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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