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정보자료실
친환경 자동차 기술! 우리가 선도합니다.

(해명)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자발적으로 "불법조작"을 시인하지 않았음[뉴스1, 경향신문, 지디넷코리아, 오토헤럴드 등 2019.8.21일자 보도에 대한 해명]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해당 조작"에 대해 "불법조작(임의설정)"이라고 시인하지 않았으며 배출가스 영향도 없다고 주장함에 따라, 정부가 직접 실차 시험 등을 통해 배출가스 증가 여부를 확인하여 불법조작으로 판정하고 발표한 것입니다.

2019.8.21일 뉴스1 <아우디폭스바겐 "자발적으로 신고했는데, 배출가스 조작 적발?>, 경향신문 <"환경부가 엉터리 보도자료 돌렸다" 아우디와 폭스바겐 정부 브리핑 반박 보도자료 배포>, 지디넷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환경부 요소수 문제 두고 진실 공방>, 오토헤럴드 <환경부, 자수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를 '체포'로 둔갑시켜> 등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명 드립니다.

1. 기사 내용

①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18.6월 독일 자동차청(KBA)의 A6, A7 차종 불법조작 발표 이후 환경부에 자발적으로 신고하고 리콜계획서까지 제출했는데, 마치 숨겨온 사실을 정부가 밝혀낸 것처럼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함

② 아울러,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17년 투아렉 차량의 요소수 분사량 감소사실을 환경부에 보고함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환경부 해명내용

①에 대하여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독일 자동차청 발표 이후, 환경부에 관련 내용에 대해 설명한 적은 있으나 불법조작을 시인하지 않았으며, 환경부가 실차 시험, 전문가 자문을 토대로 불법조작으로 최종 판단하여 발표함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18.6월 독일 자동차청의 A6, A7 불법조작 발표 이후, 환경부에 '관련 내용(요소수 분사량 감소 제어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한 적이 있으나,

- 해당 프로그램이 "불법조작"임을 시인하지 않았으며, 배출가스 또한 증가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음

이에 환경부는 즉시 실차 시험 계획을 발표('18.6월)하는 등 불법 조작 확인 여부에 착수했음

또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제출한 리콜계획서('18.11, '19.1)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제거하겠다는 계획만 담고 있을 뿐, "불법조작"을 시인한 바 없으며, 유럽에서 실시한 시험결과를 제출하며 해당 프로그램으로 인한 배출가스에 대한 영향은 없다고 일관되게 주장함

이에 환경부는 직접 해당 차종에 대한 배출가스 시험을 실시하고, 시험결과 및 전문가 자문 결과를 토대로 불법조작으로 최종 판단하여 발표한 것임

- 환경부가 직접 수행한 시험을 통해, "해당 프로그램"이 엔진 보호 등의 적법한 목적과 관계없이 배출가스저감장치의 효율을 저하시키는 불법조작(임의설정)에 해당됨을 확인했으며,

- 당초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주장한 바와는 다르게, 해당 프로그램으로 인해 배출가스(질소산화물)가 증가함을 확인함

②에 대하여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17년에 투아렉의 요소수 분사량 감소 제어 프로그램에 대해 환경부에 보고한 사실이 없음

'18.4월에 환경부가 적발한 아우디폭스바겐 및 포르쉐 경유차량의 배출가스 재순환장치(EGR) 기능 저하 관련 불법조작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단순히 투아렉의 "요소수 제어 프로그램"을 자발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계획만 언급했을 뿐,

- 불법조작에 해당되는 "요소수 분사량 감소 제어 프로그램"이 설정되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보고하지 않았음

'18.6월 독일 자동차청이 아우디 A6?A7의 불법조작을 발표한 이후, 환경부는 면밀한 조사를 위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관련자료 제출을 요구했음

- 그 이후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투아렉의 "요소수 분사량 감소 제어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료를 제출했으며,

- 환경부가 이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불법조작이 설정되었음을 확인하였음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72 환경부(보도자료) 환경부, 아우디·벤츠 경유차 검사계획 file 관리자 2018.06.19 3375
71 환경부(입법예고)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 file 관리자 2017.07.12 648
70 2016년도 친환경자동차기술개발사업 국제심포지움 발표자료 file 관리자 2016.10.31 621
69 1억원 이상 국가연구시설장비 범부처 통합심의 안내 file 관리자 2016.06.21 603
68 2017년도 친환경자동차기술개발사업 국제심포지움 발표자료 file 관리자 2017.11.09 468
67 환경부(보도자료) 불법 소프트웨어 적용한 아우디·포르쉐 14개 차종 적발_180404 file 관리자 2018.04.09 327
66 환경부(고시)_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산정방법에 관한 규정_20180425 file 관리자 2018.04.26 312
65 자동차 미래전망과 친환경자동차기술개발사업의 역할, 환경정보지(2017년 5-6월호) file 관리자 2017.05.29 289
64 2017 JSAE Annual Congress Summarized Paper file 관리자 2017.05.29 288
63 2017년도 친환경자동차기술개발사업 수출세미나 발표자료 file 관리자 2017.01.18 280
62 환경부(E-Book) 미세먼지 도대체 뭘까 ? file 관리자 2017.05.11 238
61 새 정부 환경.에너지정책의 방향과 과제 file 관리자 2017.05.29 233
60 실시간 세계 대기오염정보 MAP 및 환경공단 Air Korea 싸이트 관리자 2017.05.22 232
59 환경부(행정예고) 제작자동차 인증 및 검사 방법과 절차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안) file 관리자 2018.06.01 220
58 환경산업연구단지 소개 자료 file 관리자 2016.12.27 202
57 환경부(보도자료) 2030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수정안 및 2018~2020년 배출권 할당계획 확정 file 관리자 2018.07.30 195
56 환경부(보도자료) '미세먼지 특별법' 국무회의 의결, 2019년 2월 시행 file 관리자 2018.08.08 187
55 한국자동차공학회 친환경자동차기술개발사업단 성과발표회 발표자료 file 관리자 2018.11.16 168
54 환경부(행정예고)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산정방법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안) file 관리자 2018.04.06 164
53 환경부(보도자료) 미세먼지 측정·저감기술 한자리에, 엔벡스2018 개막 file 관리자 2018.05.30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