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정보자료실
친환경 자동차 기술! 우리가 선도합니다.

(설명) LPG 연료사용 제한 완화로 수송 부문 미세먼지 감축 기대

[MBN 2019.3.13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 정부는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LPG 차량의 보급을 촉진하여 미세먼지 등 수송부문 대기오염 저감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 2019.3.13일 MBN <수도권 노후경유차 전부 LPG로 바꿔도 1%도 저감 못해> 보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립니다.

1. 기사 내용

 ○ LPG 연료 사용제한을 전면 완화할 경우 질소산화물, 초미세먼지 배출량이 감소한다고 하나, 계산 방법은 제시되지 않음

 ○ 비상저감조치로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을 시행해도 수도권 미세먼지 중 1% 정도만 저감되므로, LPG차 전환의 효과는 크지 않음

 ○ 정부에서는 갑작스럽게 LPG 규제완화를 대책으로 내놓음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환경부 설명내용
 
 ○ LPG 연료 사용제한 완화 시 오염물질 감축 효과는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에서 제공한 국가배출량통계(CAPSS) 자료를 기반으로 연구수행기관(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정책효과를 추정*한 것임
    * 대기오염물질 변화량 = 〔연료별 배출계수 × 연료별 사용량 변화〕의 합
    * 연료별 배출계수(휘발유·경유·LPG)는 국립환경과학원 제공, 연료별 사용량 변화는 LPG 규제완화에 따른 유종별 자동차 대수 변화 추정값에 연간 주행거리, 연비 등을 고려하여 계산

   - 연구 결과, 2030년까지 1차 직접배출 초미세먼지는 최대 48톤, 2차 생성 미세먼지의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은 최대 4,968톤 감소하며, 이로 인한 환경피해비용도 연간 최대 5,836억 원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시나리오별로 상이)
 
 ○ 보도에서 언급한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으로 수도권 미세먼지 배출량 1% 감축"은 서울시에만 시행된 운행제한의 효과와 수도권 전체(서울·인천·경기)의 미세먼지 배출량을 비교한 것으로서, 비교 대상이 적절치 않음
   ※ 현재는 서울시에서만 비상저감조치 시 2.5톤 이상 배출가스 5등급 차량에 대하여 운행제한을 시행 중이며, 6.1일부터 수도권 전역으로 확대 예정
   ※ 전국적으로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시행 시 자동차 부문 미세먼지 1일 배출량의 52%, 전국 총 1일 배출량의 6% 저감 가능(2015년 기준)
 
 ○ LPG의 자동차 연료 사용제한 완화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2017.9.26), 「비상·상시 미세먼지 관리 강화대책」(2018.11.8) 등에 따라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던 정책으로,
   - 앞으로도 정부는 LPG 차량 보급 촉진**, 노후경유차 감축 등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하겠음
   * 5인승 이상 다목적(RV) 차량에 대한 LPG 사용제한은 2017.11월에 기 완화됨
  ** 환경부는 지자체와 함께 노후 경유 어린이통학차량 및 1톤 화물차 등의 LPG 전환 지원 사업을 추진 중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4 환경부(공동-참고)액화석유가스법 등 미세먼지 관련 3법 개정 의결 file 관리자 2019.03.21 3
43 환경부(설명)비도로용 노후건설기계에 대한 저공해화 사업으로 엔진교체 사업을 시행 중이며, 지원대상 확대 등 현안 사항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추진할 예정임[TV조선 2019.3.17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3.21 4
42 환경부(보도자료)미세먼지 감축 위해 전국 운행차 배출가스 특별단속 file 관리자 2019.03.18 6
» 환경부(설명자료) LPG 연료사용 제한 완화로 수송 부문 미세먼지 감축 기대 [MBN 2019.3.13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3.15 10
40 환경부(설명자료)배출가스 2~4등급차량의 분류에 만전을 기하고 있음 [한국경제 2019.3.8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3.11 10
39 환경부((설명)오염물질 다(多)배출차량(5등급)의 운행제한 시행과 저공해조치 지원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음[중앙일보 2019.2.20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2.25 16
38 환경부(공동-설명)공공기관 보유 경유차 재 유통에 대한 대책 마련 중[JTBC 2019.2.19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2.25 17
37 환경부(설명-합동)미세먼지 핵심 배출원에 대해 고농도시 비상저감대책과 함께 상시 저감대책을 추진 중[JTBC 2019.2.22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2.25 14
36 환경부(보도자료)환경부, 2019년 친환경자동차 보급정책 설명회 개최 file 관리자 2019.01.18 103
35 환경부(설명자료)정부는 미세먼지 2차 생성까지 고려한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이미 수립하여 추진 중 [조선일보 2019.1.16.일자 보도(사설)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1.17 75
34 환경부(보도자료)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전국시행 앞두고 실무자 준비철저 file 관리자 2019.01.17 72
33 환경부(설명자료)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공회전 차량 단속 [한국경제ㆍ한겨레 2019.1.15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1.17 63
32 환경부(설명자료)미세먼지와 건강피해 저감을 위해 경유차 감축 적극 추진[이투데이, 아시아경제 2019.1.10.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file 관리자 2019.01.17 67
31 환경부(보도자료)자동차 미세먼지 줄이기 민·관 협의체 발족 file 관리자 2019.01.10 22
30 환경부(보도자료)경유철도차량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신설 file 관리자 2019.01.10 26
29 환경부(보도자료)LPG 1톤 트럭 구매하면 최대 565만원 혜택 file 관리자 2018.12.26 42
28 환경부(보도자료)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으로 미세먼지 2천여 톤 감축 file 관리자 2018.12.13 43
27 한국자동차공학회 친환경자동차기술개발사업단 성과발표회 발표자료 file 관리자 2018.11.16 106
26 환경부(보도자료) (공동) 고농도 미세먼지에 총력 대응하겠습니다. file 관리자 2018.11.08 71
25 환경부(보도자료) 오염물질 측정값 조작 요구 등 금지 대기법 입법 예고 file 관리자 2018.09.17 136